변리사스쿨 2024년 5월 시간표

변리사스쿨 로고 이미지

카카오톡 문의하기

합격수기

[제58회 변리사 시험합격] 1차 시험 합격수기 [직장인] NEW
2021-04-11 3,266

1. 들어가며


예전에 다녔던 직장에서 회의 시간에 연세가 많이 들어 보이시는 여자 변리사님을 뵙고 변리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을 그만두게 되면서 평생 직업을 갖고 싶은 마음에 변리사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차 시험을 여러 번 실패하였고 이번에 높은 점수를 받지는 못했지만 1차 시험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58회 1차 민법90 산재92.5 자과52.5 평균78.33) 합격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글을 남깁니다.


 


2. 공부방법


1)민법 



(1)수강한 강의와 공부한 교재


<기본강의>


변호사 민법 입문강의(박승수 변호사님)


변호사 민법 기본강의(박승수 변호사님)


포인트민법(교재)


<객관식강의>


변호사 민법 객관식강의(박승수 변호사님)


포인트 객관식(교재)


민법공방연습(교재)


<특강>


최신판례특강(류호권 선생님)


변호사 기출문제풀이특강(류호권 선생님)


최종정리특강(김동진 선생님)


 



(2)공부방법


민법 강의를 선택하려고 샘플 강의들을 동영상으로 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들어본 강의 중에서 가장 이해가 잘되는 선생님의 수업을 선택했습니다. 그 당시 박승수 변호사님께서 변호사 시험 대비 민법 강의를 하실 때, 법을 처음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민법 입문 강의를 하셨는데 그 입문 강의가 가장 이해가 잘되어서 변호사 시험을 위한 강의였지만 박승수 변호사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박승수 변호사님 입문강의를 듣고 그 이후에 기본강의와 객관식 강의도 박승수 변호사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입문강의는 필기를 거의 하지 않고 강의만 가벼운 마음으로 빠르게 수강하였습니다. 기본강의는 처음에 수강할 때에는 연필로 필기하면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기본강의를 처음 수강한 이후에 동영상으로 같은 강의를 여러 번 반복해서 수강했습니다. 두 번쨰로 수강할 때부터는 형광펜 연한 색으로 밑줄을 치면서 수강하였고 계속 반복 수강하는 과정에서 점점 형광펜 진한 색으로 밑줄을 치면서 수강했습니다. 형광펜 연한 색 위에 진한 색을 덧칠하면서 내용을 줄여나갔습니다. 변호사 시험을 대비하는 기본강의를 수강하였기 때문에 민법기본강의를 수강하면서 포인트 민법 교재를 나란히 펴놓고 공부하였습니다.


박승수 변호사님께서 객관식 수업을 진행하실 때 문제를 한 줄씩 천천히 읽어주시면서 기본강의 내용을 적용시켜주셔서 좋았습니다. 객관식 강의를 복습할 때에는 기본강의 교재를 펴놓고 공부하였습니다. 변호사 민법 객관식강의교재에 해설이 자세하게 나와있었고 기본강의를 동영상으로 여러 번 반복 수강한 이후에 객관식 강의를 수강하였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 시험을 볼 때에는 포인트 민법 객관식을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이번에 최종 합격한 시험 준비를 할 때에는 민법공방연습 2번 풀어보았습니다. 두 번째 풀 때에는 틀린 문제만 다시 풀어보았습니다. 내용정리는 작년에 수강했었던 김동진 선생님의 민법 최종정리수업교재와 조문으로 하였습니다. 최종정리는 류호권 선생님께서 홈페이지에 올려주신 모의고사 문제와 변호사 기출문제 그리고 최신판례수업으로 하였습니다.


 


2)특허법 


(1)수강한 강의와 공부한 교재 (조현중 변리사님)


기본강의


조문특강


판례강의


기출문제풀의강의


심사기준정리강의


최종정리강의


 



(2)공부방법


 특허법은 모두 조현중 변리사님 수업으로만 들었습니다. 기본강의를 복습할 때에 처음에는 필기자료를 빠르게 보았습니다. 그리고 수업시간마다 진도 나간 부분의 조문을 반복해서 읽고 쪽지시험으로 다시 반복했습니다. 기본서는 조문의 이해를 도울 정도로만 보았습니다. 새로운 수업이 있기 전에 수업 들었던 부분을 동영상으로 빠르게 복습한 후에 수업을 들었습니다.


 기본강의 이후에 조문정리특강을 들을 때에는 수업이 끝날 때마다 진도 나간 부분의 조문을 편집해서 핸드폰으로 들고 다니면서 공부하였습니다.


 판례 수업을 들을 때에는 수업을 듣고 난 이후에 처음에는 필기자료와 밑줄 쳐진 부분을 중심으로 읽으면서 복습하였고 나중에 반복해서 읽으면서 밑줄이 쳐져 있지 않은 부분도 읽었습니다.


 특허법 조문과 판례를 공부할 때에도 처음에는 연한 색 형광펜으로 밑줄치고 반복 회독하면서 형광펜 진한 색으로 덧칠하면서 내용을 줄여나갔습니다. 필기자료가 제공되었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필기를 열심히 하기 보다는 열심히 들었습니다.


 기출문제풀이수업에서는 많은 문제를 풀어주시지 않았지만 주제별로 정리해서 문제를 풀어주셨기 때문에 수업을 들은 후에 필기자료를 보면 그 주제에 대한 내용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풀이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심사기준정리강의를 들었고 심사기준은 수업 시간에 언급하신 내용을 중심으로 보았습니다.


 최종정리는 최종정리강의 교재에 나와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최종정리강의를 수강하고 교재에 나와있는 문제를 풀었습니다. 최종정리 교재에 나와있는 필수 암기 사항들을 조문노트와 함께 보면서 암기하였습니다.


 시험보기 직전에는 조문노트와 판례노트, 최종정리교재의 최신판례를 빠르게 보았습니다.


 


3)상표법



(1)수강한 강의와 공부한 교재


기본강의(윤형근 변리사님)


1차 시험을 위한 판례강의(김영남 변리사님)


최종정리강의(김영남 변리사님)


마드리드특강(김영남 변리사님)


핵심정리문제풀이강의(김영남 변리사님)


 


(2)공부방법


처음에 상표법을 공부할 때 윤형근 변리사님 기본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강의를 수강하고 교재를 반복해서 여러 번 보았습니다. 강의 교재를 볼 때 조문을 같이 보려고 많이 노력하였습니다. 기본강의 교재를 여러 번 반복한 이후에 김영남 변리사님 강의를 들었을 때 기본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했었던 내용까지 정리가 되었습니다.


상표법은 객관식강의.기출문제풀이강의를 수강하지 않았지만 학원에서 실시하는 모의고사를 보고 김영남 변리사님의 해설 수업을 들었습니다. 기출문제는 김영남 변리사님의 기출문제풀이교재를 구입하여 혼자 풀었습니다.


최종정리는 김영남 변리사님의 최종정리교재, 조문, 마드리드 특강, 핵심정리문제로 하였습니다.


 


4)디자인보호법



(1)수강한 강의와 공부한 교재 (김웅 변리사님)


기본강의


최종정리강의


 


(2)공부방법


 디자인보호법은 김웅 변리사님 수업으로만 들었습니다. 기본강의를 수강하고 필기내용과 기본서 조문을 모두 펼쳐놓고 강의에서 언급하셨던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기본강의 수강 이후에는 기본서와 조문을 같이 놓고 반복 회독하였습니다. 기본강의 내용을 충분히 복습하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최종정리를 할 때에는 최종정리강의교재와 법조문으로 정리하였습니다.


 



5)자연과학


자연과학에서 점수를 많이 받지 못했지만 공부를 할 때에는 물,화,생,지에서 1문제라도 맞출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공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물리는 손용욱 선생님의 기본강의를 수강하고 풀 수 있는 부분만 풀었습니다.



화학은 이문환 선생님의 기본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이후에 원동신 선생님의 객관식 수업과 원동신 선생님의 기출문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생물은 대학원에서 공부했었고 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실험을 했었기 때문에 다른 과목들보다 아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임수현 선생님의 기본강의를 수강하고 이영렬 변리사님의 최종정리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지구과학은 박준희 선생님의 기본강의와 최종정리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3. 공부스케줄


하루에 확보할 수 있는 공부 시간이 5~6시간 정도였습니다. 요일별로 정해진 과목을 공부하고 3~4일 동안에 모든 과목을 공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웠습니다. 공부만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쉬는 날을 정해놓지 않았습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집에서 조금 더 누워있거나 집에서 공부하였습니다. 이동하면서 일하면서도 공부를 놓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일할 때 휴지에 쓰면서 외우기도 하고 이동하면서 강의를 듣거나 문제를 풀었습니다.


하루 일과를 일.공부.잠으로 단순하게 정하였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친구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답답하면 학원으로 오는 길에 지하철 환승을 몇 번 더 하거나 공부하러 가는 길에 미리 내려서 걸었습니다.


 


4. 마치며




 공부 스케줄을 꾸준히 기록했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할 때에 처음 공부를 할 때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책의 순서대로 공부하였지만 반복 회독할 때에는 선생님들께서 수업시간에 강조하신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느 부분을 몇 번 공부하였는지 기록해 놓았던 것이 스케줄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5. 감사의 인사


살아가는 의미가 되어주시는 부모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